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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BMW F10 528i N52엔진 OEM 부품 정보 공유

by Sweeny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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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10 528i N52 실키식스! 고장 났을 때 정품으로 비싸게 수리하시나요? 아니면 OEM 부품으로 저렴하게 수리하시나요? 저렴한 수리 비법, 정보를 공유합니다.

주의 : 본 포스팅은 F10 528i 후륜 N52B30 엔진 FR11 형식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BMW의 5시리즈 코드명 F10 모델이 출시된지 10년이 지난 모델인만큼 고장나는 부품이 점점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고장 났을때, 부품을 반드시 정품 부품으로만 교체해야한다면 많은 부담이 됩니다.

지갑 사정이 좋지 않은 우리들은 최대한 저렴하게 정비를 해야합니다.

 

우리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점?

1. 자동차 부품은 자동차 제조사(완성차)에서 만들지 않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Bosch, Continental, HyundaiMobis 등.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생산을 하고 이걸 완성차에 납품하고, 완성차는 납품받은 자동차 부품을 조립만 하는 것 뿐입니다.

2. 그러므로, 부품제조사에서 BMW 마크만 붙여서 BMW에 납품하고, BMW는 매입가에 +@로 마진을 붙여 판매합니다.

3. 결론은, 수리할 때 반드시 BMW 마크가 달린 정품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사만 정확히 파악한다면 정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정품과 QC나 기타 품질이 다르지 않나요?

1. 정품 제품이 비싼 이유는 별도의 QC 공정을 두기 때문에 비싸다고 하는 의견이 있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사실입니다.

2. 기본적으로 독일 3사의 부품제조사는 BMW를 위해, Mercedes-Benz를 위해, Audi를 위해 별도의 QC 공정을 따로 둬야할 정도로 생산량이 많지 않습니다.

3. 따라서 품질이 절대 다르지 않습니다. 정품과 동일한 품질, 동일한 생산공장, 동일한 생산로봇과 환경에서 나온 동일한 제품입니다.

 

즉, 이 글의 취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MW 마크만 없는 정품 부품을 저렴하게 사자.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정비합시다.

2. 정비 작업할 때, 같이 연계 작업할 작업을 같이 준비해서 공임비 이중 지출을 막아드리겠습니다.

 


● 생산기업 본사 위치를 기록했으며, 생산지명(made in)은 각 제조사마다 다르므로 미기재하였습니다.

● F10 528i n52 엔진 생산당시(2010~2011)에 정품으로 채택되었던 품목 및 현재 정품으로 납품되고 있는 품목이 일부 혼용되어 있습니다. (즉, 과거 정품과 현재 정품 혼용 기재)

● 기타 (필수, 강추, 권장)은 연계 작업 품목을 나타냅니다.

필수 - 해당 제품 정비시 반드시 연계 작업 품목.

강추 - 해당 제품 정비시 돈의 여유가 있다면 꼭 연계 작업 해야하는 품목.

권장 - 해당 제품 정비시 꼭 같이 하지 않더라도 큰 문제는 없지만, 같이 하면 나쁘지 않을 연계 작업 품목.


최초 VER - 2023.04.14.

현재 VER - 2023.05.05.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부품명
제조사 및 생산기업
OEM
품번
기타 (필수, 강추, 권장)
서스펜션
쇽업쇼버
(앞/뒤 모두)
쇽업쇼버 스트럿
SACHS - 독일
추후 업데이트 예정
강추항목
0. 쇽업쇼버 마운트
1. 고무 보조댐퍼
2. 로우/어퍼 스프링패드
쇽업쇼버 마운트
BOGE - 독일
Lemforder - 독일
 
전륜 차축
스테빌라이저 (=활대)
MUBEA - 독일
 
스테빌라이저 링크 (=활대 링크)
Lemforder - 독일
 
어퍼암 (=어퍼다이)
Lemforder - 독일
 
로우암 (=로우다이)
Lemforder - 독일
강추항목
0. 텐션 스트럿
1. 활대 링크
텐션 스트럿 (=텐션암)
Lemforder - 독일
 
타이로드
Lemforder - 독일
 
타이로드 앤드
Lemforder - 독일
 
후륜 차축
모든 암류(어퍼, 로우, 스윙, 스티어링 등)
Lemforder - 독일
 
 
 
 
 
 
마운트류
마운트류
엔진 마운트 (=엔진 미미)
Corteco - 독일
 
미션 마운트 (=미션 미미)
Lemforder - 독일
 
추진축
추진축 부품류
플렉시블조인트 (=유니버셜조인트,플렉시블커플링,연탄) (앞뒤 전부 교체할 경우)
SGF - 독일
(Febi, SWAG, Corteco는 SGF사에서 납품받음)
강추항목
0. 센터베어링
1. 댐퍼링
2. 미션마운트(미션미미)
엔진
헤드커버
헤드커버 (=잠바커버, 로커암커버)
ELRING - 독일
Febi - 독일
강추항목
0. 바노스 개선형 볼트
1. 바노스 솔레노이드 밸브 O링
2. 캠축 센서 O링
3. 타이밍체인 텐셔너 가이드


가스켓류
헤드커버 가스켓
ELRING - 독일
 
오일팬 가스켓
ELRING - 독일
 
오일 필터 하우징 가스켓
오일 쿨러 가스켓
ELRING - 독일
 
일렉트릭
일렉트릭 부품류
알터네이터
DENSO - 일본
VALEO - 프랑스
 
알터네이터 풀리
KOYO - 일본
INA - 독일
 
스파크 플러그 (=점화플러그)
NGK - 일본
 
이그니션 코일 (=점화코일)
Delphi - 미국
 
구동벨트류
벨트류 및 부품
V벨트
INA - 독일
CONTINENTAL - 독일
 
텐셔너 레버
INA - 독일
 
디플렉션 풀리
INA - 독일
 
워터펌프
PIERBURG - 독일
 
볼트류
허브베어링
FAG -독일
 
볼트
VAICO - 독일
 
브레이크
브레이크
브레이크 디스크
ZIMMERMANN - 독일
 
브레이크 패드
ATE - 독일
PAGID - 독일
 
브레이크 패드 센서
PAGID - 독일
 
오일류
엔진
오일 (초도유)
FUCHS - 독일
 
디퍼렌셜
오일 (초도유)
FUCHS - 독일
 
TC오일
오일 (초도유)
FUCHS - 독일
 
미션
플루이드액
FUCHS 펜토신 제품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정보 파악 어려움.
 
브레이크
플루이드액
ATE - 독일 (납품사 FUCHS 추정)
 
필터류
엔진
필터
MANN - 독일
 
미션
오일팬 필터 어셈블리
ZF - 독일
 
기타
기타
산소 센서
BOSCH - 독일
 
보닛 쇼버 (=후드 리프터)
STABILUS - 독일
 
태핏 밸브
INA - 독일
 
써모 스텟 (=써머 스텟, 섬머 스텟)
MAHLE - 독일
 
 

밸브트로닉 편심축 센서 - VDO

밸브트로닉 편심축센서 씰 - Elring

캠포지션 센서 - VDO

오일 레벨 센서 - HELLA

스타트 모터 - BOCSH

크랭크샤프트씰 - Corteco

타이밍체인 - IWIS

타이밍체인 텐셔너 - IWIS

타이밍체인 가이드 - IWIS

타이밍체인 스프로켓 - INA

밸브스템씰(=가이드고무) - Cortero

밸브리프터 - INA

냉각수 호스류 - REIN 및 VAICO

맵(Mass Air Flow) 센서 - VDO

맵(Manifold Absolute Pressure) 센서 - VDO

※ "M"ass "A"ir "F"low 센서와 "M"anifold "A"bsolute "P"ressure 센서를 발음상 둘다 맵센서로 혼용하여 부르는 경우가 많아 정비사들도 헷갈리는 분들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서로 다른 부품입니다.

 

추가/수정해야 할 정보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BMW F10 오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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